Korean Medical Clinic

성장탕/총명탕/수험생

[총명탕] 총명탕은 무엇? 그리고 그 원리는?

총명탕은 무엇? 그리고 그 원리는?

 

총명(聰明)’귀 밝을 총에 눈 밝을 명자를 써서 만든 말입니다. , 귀와 눈을 밝게 해준다는 뜻이지요.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결국 공부하는 데 필요한 귀와 눈의 기능을 좋게 하는 것이 선결 요건이라는 뜻도 될 것입니다. 듣고, 보는 것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가장 큰 창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총명탕이란 눈과 귀를 밝게 하고, 뇌로 올라가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여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준다는 원리입니다. 그런데 요즘의 총명탕은 공부를 하는데 방해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개선해주는 개념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평소에 지병이 있다면 아무리 사소한 것일지라도 공부하는데 방해가 되겠지요. 그러한 방해 요소들을 제거해주는 일도 역시 큰 의미의 총명이 될 수 있겠지요.

 

예컨대 축농증이 있은 아이들은 늘 머리가 무거울 것이고, 비염이 있다면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때문에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생리통이나 생리전증후군이 있는 여학생이라면 당연히 한 달 중 상당한 기간 동안 공부에 집중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외모에 한참 민감한 학생들이 얼굴에 여드름이 잔뜩 생겨 있다면 당연히 짜증스럽겠지요.

 

따라서 이러한 신체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줌으로써 공부의 방해 요소를 없애면 훨씬 집중도를 높일 수 있으니 성적도 향상된다는 이치입니다. 다만 기계를 아무리 열심히 정비해 놓아도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총명탕과 더불어 필요한 것은 자신에 맞는 공부법과 노력을 통하여 뇌를 잘 활용하는 연습이 되겠습니다.

 

만일 총명탕을 먹는 것만으로도 모두 다 공부를 잘할 수 있다면 무슨 걱정이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총명탕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기보다 아이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컨디션을 만들어준다는 의미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정답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