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Medical Clinic

다이어트(비만과 저체중)

[비만치료] 체질별 맞춤 비만 치료가 정답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식욕 억제와 체지방 분해의 효과가 있는 마황(麻黃)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마황은 성질이 따뜻하면서 발산하는 성질이 있어 땀을 내며 한습을 날려주는데 적합하지요. 주로 태음인 중에서 기운이 찬 사람에게 쓰입니다. 하지만 용량이 과도하거나 체질에 맞지 않으면 두통,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불면, 변비, 소화불량, 생리불순, 탈모 등이 올 수 있으니 함부로 쓰면 안 됩니다. 반드시 숙련된 한의사의 진단하에 체질과 증상에 맞는 사람에게만 적당량을 써야 합니다.

 

태음인에게는 식욕 억제와 체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마황, 습열의 상태를 개선해주는 율무와 느릅나무, 뽕나무 뿌리껍질이 도움이 됩니다. 기혈이 허하고 몸이 차서 대사가 잘 안 되는 소음인에게는 몸을 덥혀서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지방을 분해하는 고춧가루, 마늘, 생강, 계피, 쑥이 좋습니다.

 

반면 화열(火熱)이 성하고 음액이 부족한 소양인에게는 지나친 위열(胃熱)을 제거하고 변비를 풀어주는 목통과 알로에가 좋고, 진액이 증발되어 사라지기 쉬운 태양인에게는 포도, 머루, 조개류 등의 담백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비만도 각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게 치료해야 합니다. 약재의 종류와 섭생의 방법을 계획한 뒤 실행해야 부작용 없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병적인 비만이라면 반드시 숙련된 한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